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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IT 시스템의 문제점과 해결

안녕하세요 퓨처링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퓨처링을 이용하는 고객분들 중 중소기업 분들이 겪고있는 IT시스템 구축에 대한 문제와 해결책을 프리젠테이션 하는 느낌으로 마련해 보았습니다.

중소기업에서 IT 시스템을 운영하시면서 왠지 모를 불편함을 겪고 있으시다면, 이번 글을 한 번 참고해 보세요!


들어가며

중소기업 IT 시스템의 문제

IT 시스템의 안정성은 비즈니스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에 고객과의 신뢰 관계, 매출 등 여러 측면에서 IT 시스템의 안정성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해요.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중소기업은IT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문제가 지속되는 것 중에 몇 가지 원인들을 먼저 살펴 볼까요?


IT 시스템 구축이 어려운 이유

IT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중소기업은 여러가지 한계가 있습니다.
IT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중소기업은 여러가지 한계가 있습니다.

내부 인력의 한계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IT 부서가 작거나 아예 없는 경우가 많아, 외부 지원 없이 내부 인력만으로 IT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즉, 직원들이 본업에도 바쁜 상황에서 IT 관련 문제를 처리해야 하므로, 전문적이고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운 실정이에요.
또한 IT 전문 인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시스템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종종 IT 업무를 맡은 직원이 기술적인 경험이 부족하거나, 여러 업무를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서 소홀히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IT 시스템 문제의 빈번한 발생

중소기업에서는 IT 시스템 문제로 인해 비즈니스 운영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이러한 문제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시스템 다운이나 데이터 손실과 같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요.
특히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IT 예산이 부족하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나, IT 경험이 부족하다면 오류가 아닌 단순 설정 문제로 인해 비즈니스에 집중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도 해요.

시스템 복잡성 증가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통합되어 운영되는 현대의 시스템에서는 IT 시스템의 기술적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문제 해결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어요.
기업의 IT 시스템은 시간이 지나면서 중요 데이터가 증가하고 그에 따른 IT시스템간의 연결 포인트가 증가함에 따라,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원인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신기술 도입의 어려움

신기술 도입 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대응력이 떨어지는 것이 중소기업의 현실이에요.
새로운 기술이 도입될 때마다 교육과 적응 시간이 필요하지만, 중소기업에서는 이런 리소스를 충분히 갖추지 못하고 있어요.
그 결과 새로운 기술 도입이 오히려 시스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IT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용하는 방법

IT 시스템 문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여러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IT 시스템 문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여러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이런 IT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IT 시스템 모니터링 도구 활용

모니터링 도구를 활용하여 시스템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를 통해 문제 발생 시 즉시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답니다.

직원 교육 및 훈련 강화

IT 관련 교육을 통해 직원들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직원들이 기본적인 IT 지식을 갖추면 시스템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IT 시스템 관련 정책 및 절차 수립

명확한 IT 관리 정책을 수립하여 시스템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 해요. 이 정책은 모든 직원에게 공유되어야 하며, 직원들이 준수할 수 있도록 교육이 필요합니다.


중소기업 분들에게 제안하는 현실적인 해결책

중소기업 분들에게 제안하는 현실적인 해결책

하지만, 이렇게 한다고 해도 시간과 인력 투입에 대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 글을 보시는 많은 중소기업 사장님이나 직원분들은 "알고는 있는데, 가능하겠나?" 란 생각을 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가장 빠르고 간편한 해결책은 IT 인프라 전문 업체와 관리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관리를 받는 것입니다. 비즈니스의 연속성은 선택과 집중에 있는만큼, IT 인프라를 관리하는 업체를 외부와 협력하고, 내부 직원은 비즈니스에 집중하는 것이죠. 모든 비즈니스에 IT 인프라가 필요한 만큼, 업체를 신중히 고르는 것이 좀 더 중요한 항목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기준을 세워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부 IT 지원 업체 선정 기준

신뢰할 수 있는 IT 지원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업체의 경험, 고객 후기, 서비스 범위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파트너를 찾는 것이 필요해요. 또한, 전문 업체와의 컨설팅을 통한 내부의 IT문제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죠.

문제 해결 프로세스의 표준화

효율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해요.
문제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면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연락체계, 문제 시 대응 매뉴얼을 구축해 놓으면 좋아요.
단, 외부업체와 협력하고 있다면, 대응 프로세스에 업체와의 연락체계를 업데이트 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리소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시스템 점검 및 유지보수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잠재적인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요.
IT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유지보수 및 업데이트가 필수적입니다.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장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전문업체와 협력한다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알아서 점검해주니, 비즈니스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어요.
이런 업체들을 찾고, 연락하고, 견적을 받고, 진행하기까지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한다면, 그것도 인력과 시간을 투입해야 하는 업무 입니다. 또한, 기술지원에 대한 대응체계를 마련하기에도 꾸준히 관리를 해주어야 하구요.


퓨처링을 이용해 보세요!

퓨처링에서는 이런 불편함들을 없애고자,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입점사들과 빠르게 소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견적신청에서 구매까지 모두 수수료 무료!

효율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해요.
문제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면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연락체계, 문제 시 대응 매뉴얼을 구축해 놓으면 좋아요.
단, 외부업체와 협력하고 있다면, 대응 프로세스에 업체와의 연락체계를 업데이트 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리소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검색과 전화를 안해도 되요. 여러번 말할 필요 없어요.

퓨처링의 견적 진행 모습. 진행내용을 채팅과 위젯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퓨처링의 견적 진행 모습. 진행내용을 채팅과 위젯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고객의 요청사항을 기반으로, 비교견적을 여러 업체에게 받아보거나 1:1 컨설팅을 받을 수 있어요.
채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전화대비 빠른 응대가 가능하고, 비교적 쉽게 전문 업체들과 컨택할 수 있어요. 이미 IT 관련 전문 업체들이 모여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검색해보거나 전화를 해볼 필요도 없죠. 그냥 내가 원하는 사항들을 한 번만 등록하고, 다양한 입점사들을 만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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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처링의 기술지원 신청 모습. 퓨처링에서 구매하셨다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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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처링에서 제품을 구매했다면, 내가 구매한 제품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어요.
구매한 제품의 기술지원을 받으려면? 해당 제품을 클릭하고 기술지원을 신청하기만 하면 되요. 그럼, 구매한 입점사에게 바로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술지원 또한 채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빠르게 구매한 업체와 연결이 되죠.

담당자가 퇴사했나요? 괜찮아요!

퓨처링에서는 구매한 제품의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어요.
퓨처링에서는 구매한 제품의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어요.

퓨처링은 기업 대상 플랫폼이기 때문에 업체의 직원들이 내용을 공유할 수 있어요.
담당자가 퇴사해서 어디다 문의해야 할 지 몰라도, 퓨처링에 회사 등록을 하는 것만으로도 기존에 진행한 구매, 기술지원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내가 구매한 제품의 구매, 기술지원 이력도 볼 수 있어요!


마치며

오늘은 중소기업 분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와 해결책을 알아보았는데요,
어려운 이 시기, 이 글을 통해 좀 더 나은 환경을 만들어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중소기업 분들이 겪으시는 대기업과의 서비스 차이, 퓨처링이 그 간격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지시는 사장님과 직원분들 모두 화이팅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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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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