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러오고 있어요
건너뛰기

시놀로지에도 클라우드가 있다고?

안녕하세요 퓨처링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 클라우드 중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클라우드 중 하나인 시놀로지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C2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시놀로지?

시놀로지(Synology)는 대만의 회사로, 2000년에 대만에서 설립된 회사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출신의 대표가 만든 회사로 한국에서도 많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죠.
시놀로지가 전세계적으로 스토리지 분야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보유하고 있는 이유는 시놀로지의 자체 OS의 강력함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NAS 본연의 목적에 맞도록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들을 제공하고, 데이터 공유에만 끝나는 것이 아닌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들, 그리고 다른 회사의 앱 마켓, 시놀로지 하나면 왠만한 서버 부럽지 않게 만들다 보니, 다양한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시놀로지 DSM의 화면
시놀로지 DSM의 화면.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시놀로지의 보안

사실 시놀로지는 굉장히 다양한 이용자들을 보유하고 있고, 기술지원을 통해 제품 개선에 가장 많은 기술력을 투입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니즈들을 바로바로 출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중 데이터 보호 카테고리도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항목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자체 RAID 시스템(SHR)부터 이중화, 주기적인 취약점 차단 업데이트, 그리고 암호화 등의 많은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여기서 고객의 선택을 받는 가장 중요한 핵심은, 이런 고급 기능들이 무료로 제공되거나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저렴한 금액에 제공 된다는 것이죠.

시놀로지의 보안어드바이저
시놀로지의 보안어드바이저. 다양한 보안 진단 기능을 제공한다.

시놀로지 클라우드 C2

시놀로지 역시 데이터 자산을 보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백업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요. 사용자는 데이터를 잃어버리기 전까지는 잘 와닿지 않지만, 이미 많은 기술지원을 해본 스토리지 업계 분들이라면 뼈저리게 알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시놀로지는 데이터를 가장 안전하게 보관하면서, 최소의 비용으로 백업할 수 있도록 시놀로지 C2 클라우드를 런칭 하였어요.

시놀로지 C2 클라우드는 데이터를 보호하는 핵심 서비스인 Backup과 Storage를 비롯해 다른 NAS에서도 백업을 가능케 할 수 있는 Object Storage까지 저렴하게 백업할 수 있는 특화된 기능들을 선보이고 있어요. 시놀로지 클라우드 중에서 백업에 특화된 3 가지 서비스, 한 번 알아볼까요?

시놀로지 NAS 사용자라면? C2 Storage
Synology C2 Storage
C2 Storage 화면.
현재 시놀로지 NAS를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C2 Storage를 사용한 백업을 구성할 수 있어요.
C2 Storage는 시놀로지 사용자 전용 백업 클라우드로, 시놀로지에 있는 데이터를 스케쥴 설정에 따라 (이건 사용자가 직접 설정) 주기적으로 백업하고, 데이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시놀로지로 복원을 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시놀로지 사용자라면 강추!

서버와 PC의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백업, C2 Backup
Synology C2 Backup
C2 Backup 화면.
C2 Backup은 시놀로지가 아닌 서버나 PC의 데이터를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백업 프로그램을 통해 C2 클라우드에 백업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에요.
서버의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백업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OS(운영체제)까지 백업할 수 있어 OS 설정값까지 백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유용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어요. 추가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Ondrive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데이터의 감염이나 데이터 소실 등도 백업/복원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어, 서버를 보호해야 하는데 시놀로지를 보유하지 않은 고객이라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오브젝트 형식을 지원하는 스토리지 데이터의 백업? C2 Object Storage
Synology C2 Object Storage
C2 Object Storage 화면.
C2 Object Storage는 시놀로지는 아니지만 오브젝트 백업을 지원하는 스토리지를 보유하고 있다면 백업을 시도해 볼 수 있어요.
C2 Object Storage는 사실 데이터를 클라우드 상에서 활용하거나 오브젝트 형식의 스토리지를 필요로하는 서비스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백업으로서 활용할 수 있는 점은, C2 Object Storage가 AWS S2와 비슷한 오브젝트 형식의 스토리지이기 때문에 타 스토리지에서 지원하는 Obejct Storage Backup 기능을 연동하여 백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단, 호환성을 보장할 수는 없기 때문에 테스트를 통해 정상적으로 백업이 되는지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어요.

시놀로지 C2 클라우드의 장점

① 시놀로지 유저라면 바로 이용가능한 백업!
시놀로지를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에요.
간편한 설정으로 백업을 이용할 수 있어 이미 나스를 사용 중인 고객이라면 접근이 쉬워요.

② 버전관리
시놀로지는 이 세 가지 클라우드 서비스에 랜섬웨어 예방을 위한 버전관리를 지원해요.
버전관리는 랜섬웨어 예방이나 데이터 소실 등에 강해요. 파일이 변경되더라도 이전 버전의 백업본이 있다면 바로 복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랜섬웨어가 침입하여 파일이 암호화되더라도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는 것이죠.

③ 저렴한 가격
빼놓을 수 없는 장점! 바로 저렴한 가격을 꼽을 수 있어요.
C2 Object Storage와 C2 Backup은 1TB당 약 1만 5천원 (월 과금) 정도, C2 Storage(시놀로지 전용)은 1TB 당 약 9,500원(월 과금)에 이용할 수 있어, 낮은 비용으로 백업을 구축할 수 있어요.
단, C2 Backup의 경우는 5TB 이상부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참고 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④ 안전한 데이터 보관
시놀로지 C2 클라우드는 여타 대규모 클라우드 서비스와 같이 99.999999999%의 안전성을 보장한다고 해요! (시놀로지 홍보자료 발췌)


마치며

이상 시놀로지의 클라우드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여러분의 데이터는 소실되면 안되는 소중한 자산인 만큼, 비용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백업하여 최악의 상황에 언제나 대비해두는 습관을 길러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시놀로지가 웨비나를 열어요!

이번 9월 5일에는 시놀로지 C2 클라우드에 대한 웨비나도 개최한다고 해요.
참석자 분들에게는 무료 서비스 이용권도 제공하고 있다고 하니, 시간 되시는 분들은 한 번 참석하셔서 더 자세한 C2 클라우드에 대해 알아보시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 웨비나의 자세한 일정은 신청링크와 함께 퓨처링 IT 뉴스로 전해 드릴게요!


좋아요

김에디터

B2B IT 제품 커머스 플랫폼 - 퓨처링